네트워크엔지니어 

 

평균연봉 > 4000만원 이상

일자리전망 > 매우좋음

발전가능성 > 매우좋음

고용평등 > 매우좋음 

 

핵심능력 : 창의력, 수리 논리력

유사 직업명 시스템 설계자, 시스템 프로그래머, 네트워크디자이너

관련학과 : 소프트웨어공학과, 인터넷정보학와, 정보통신공학과, 정보통신과, 컴퓨터공학과, 컴퓨터과학과,컴퓨터소프트웨어과, 컴퓨터응용제어과

관련자격 : 전자계산기기능사, 전자계싼기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컴퓨터시스템응용기술사, 정보처리기사, 정보관리기술사, 정보통신산업기사, 정보통신기사, 컴퓨터운용사,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

 

 

 

고객의 의뢰나 기업에 맞는 네트워크를 운영하면서 라우터, 스위치, 허브 등의 장비를 활용하여 네트워크를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며 유지보수 및 관리의 업무를 합니다.
네트워크전문가는 네트워크엔지니어, 네트워크관리자, 시스코전문가 등 동일한 직무입니다.
네트워크는 IT 분야 중 가장 중요한 분야 하나입니다.
전산시스템이나 웹, 게임, 어플 등 모든 IT 산업은 네트워크 서비스를 기반으로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네트워크전문가의
취업전망이 매우 밝습니다.
최근 네트워크 기술의 향상과 정보화 시대 보안 전반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네트워크 보안 분야로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당 분야는 비전공자와 학력에 제한을 크게 두지 않아서 타 IT직군 중 꾸준하게 인기가 상승하고 있는 유망직군 중 하나입니다.

 

 

 


 

네트워크엔지니어는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에 대한 응용능력이 있어야 하며, 분석적이고 논리적인 사고가 필요합니다.
또한 네트워크에 대한 풍부한 이론적 지식이 요구되며, 최적의 네트워크를 설계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끈기와 설계를 의뢰한 고객과 원활한 의사소통능력이 필요합니다.
탐구형과 현실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리더십, 분석적 사고, 협조심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할 수 있습니다.

 

 

 

 


정규 교육과정 - 네트워크엔지니어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컴퓨터공학, 전자공학, 통신공학 등을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지만 네트워크전문 취업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는 것도 취업 시 동등하게 인정.

관련 자격증 - 관련 국가자격증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정보관리기술사, 정보처리기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술사, 정보통신산업기사가 있으며, 국제자격증으로는 CCNA,CCNP,CCIE가 있고 보통 CCNP를 취득.

 

- 네트워크엔지니어가 포함된 네트워크시스템 개발자는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과 복리후생이 높은 편.
- 일자리 창출과 성장이 활발하며, 인기 직업으로 취업 경쟁이 치열한 편.
- 자기개발 가능성이 높고, 개인의 능력에 따라 승진 가능성도 많이 열려 있으며, 직장 이동 가능성이 높은 편.
- 근무시간이 규칙적이며,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한 편이다. 그러나 근무환경이 좋고, 육체적 스트레스가 적은 편.
- 높은 수준의 전문지식이 필요하며, 업무 자율성과 업무 권한이 크고 사회적 평판 및 사회 기여도의 수준이 높아 직업전문성이 높은 편.
- 전문지식이 중요한 직업으로, 성별에 의한 차별이 적어 양성평등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 편.


 

 

✔시스코 장비로 실습 위주의 과정 구성
✔현장 적응력과 문제해결능력 배양
✔네트워크 관련 자격증 취득
✔보안 교육 포함
✔취업률 86% 이상

더 알아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