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란?

 

최근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수면위로 떠오른 빅데이터!
4차 산업혁명과 빅데이터는 떼레야 뗄 수 없는 관계인 빅데이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빅데이터는 비정형화된 방대한 데이터의 집합을 말합니다.
흔히 말하는 데이터베이스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즉 정형화된 데이터이며,
빅데이터는 정형화된 데이터와 비정형화된 데이터를 모두 포괄하는 의미입니다.

비정형화된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우리의 삶을 예측하고 그에 따라 삶의 질을 높여주는 것이빅데이터의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 분야

 

 

 

빅데이터 분야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가 있다.

빅데이터 분석
빅데이터 기술

빅데이터 분석이란 대량의 데이터를 관리, 분석하여 이 결과를 바탕으로
통계 모델을 만들고 사람들의 행통 패턴이나 시장 경제 등을 예측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 및 분석을 통해 데이터들을 시각화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력을
의미합니다. 보통 통계학과, 경영학과, 경제학과의 전공이 연관있습니다.

빅데이터 기술이란 빅데이터 분석을 실현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빅데이터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서 웹 사이트나 서버, 데이터베이스의 환경을 구축하며
많은 양의 비정형화된 데이터를 분산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웹사이트, SNS 등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정렬 수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컴퓨터 공학, IT 학과, 정보학과, 전자학과, 산업공학과 등이 연관있습니다.

빅데이터 전문가의 역할은
빅데이터 소스개발 - 빅데이터 수집 - 빅데이터 구축 - 빅데이터 분석 - 빅데이터 활용 의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빅데이터 분석과 빅데이터 기술은 이에 해당합니다.

 

 

빅데이터 취업분야

빅데이터의 취업분야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곳이 바로 금융권입니다.

1. 금융권
2. 공공기관
3. 통신 / 미디어
4. 의료
5. 유통 / 서비스
6. 제조업

빅데이터 취업분야가 가장 많은 곳을 순서대로 나열해보았는데, 보면 알 수 있듯이
이제는 모든 직무에 빅데이터가 활용되고 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빅데이터의 영향력은
굉장히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 관련 자격증

빅데이터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리눅스 서버에 대한 이해, R 언어, 파이썬, 하듑 등의 역량이 필요합니다.
또한 통계학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국가공인 데이터 분석 전문가 자격증이 있습니다.

 

 

 

+ Recent posts